바로가기 메뉴


Bluecom DECIBEL BCS-T90, 국산 블루콤 완전 무선 이어폰 측정 리뷰[영디비]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9-07-26   조회수 : 2274
블루투스

Bluecom DECIBEL BCS-T90, 국산 블루콤 완전 무선 이어폰 측정 리뷰

by Lenny posted Jul 25, 2019

01_DSC06254-2.jpg

완전 무선 이어폰 시장이 ‘폭발’ 그 자체입니다. 1년간 국내에 출시되는 완전 무선 이어폰 신제품 개수가 1년간 국내에서 나오는 라면 신제품 개수보다 많을 듯합니다.  
  
이러한 신제품 행렬에서 몇몇 선발업체를 제외한 대다수의 업체는 저렴한 가격 혹은 음질, 재생시간 등에 특화된 제품을 내놓는 경향이 높습니다. 이를 가능케 한 요인은 점점 이어폰 시장에서 ‘올리브-웰티 타겟’으로 칭하는 플랫한 주파수 특성, 그리고 긴 재생 시간과 연결성을 강점으로 들고 나온 퀄컴 QCC 칩셋입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블루콤의 데시벨 BCS-T90(이하 T90) 완전 무선 이어폰입니다. 퀄컴 칩셋 탑재와 최적화된 설계를 통한 24시간 연속 재생, IPX4 방수, 레퍼런스 사운드 EQ 추가, 여기에 작고 슬림한 제품 크기까지…. 여기에 블루콤은 한국 제품입니다. 나라 사랑에도 알맞죠? 리뷰 시작합니다.

 

About Bluecom

 
새 비트맵 22.jpg

블루콤은 1990년 휴대폰의 음향 부품인 ‘부저(Buzzer)’ 개발을 시작으로, 이후에는 마이크로 스피커와 리시버, 진동 모터, 블루투스 헤드셋을 개발 및 생산하는 전자업체로 성장했습니다. 오디오 유저에겐 LG전자의 블루투스 이어폰인 톤 플러스 시리즈의 개발 및 공급 업체로 잘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데시벨 브랜드를 통해 자체 개발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소비자 시장을 공략 중입니다. 

 

Package

 
03_DSC05452.jpg

04_DSC05455.jpg

박스는 평균적인 크기와 재질로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수준입니다. 이어폰 단독 10시간 사용 가능을 상당히 강조하네요.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특징과 간략한 스펙이 명시됩니다. 인상적인 것은 박스 앞면 좌하단 문구에서 국산 제품임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05_DSC05460.jpg

구성품은 충전 케이스, 유닛, 이어팁 3쌍, 충전 케이블과 매뉴얼입니다.

 

Design
 

06_DSC05494-tile.jpg

07_DSC05488.jpg

08_DSC06262-2.jpg

충전기 케이스입니다. 핸즈온 사진을 보면 T90 케이스의 크기를 짐작하실 겁니다. 유닛 크기에 비해 매우 작습니다. 휴대성을 위해 상당히 공들인 느낌입니다. 스펙상 이어폰과 충전 케이스를 합해 총 24시간 재생이 가능하다는데, 이 정도 크기에 24시간이면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충전기 정면에는 충전 상태를 알려주는 LED가 있습니다. 뚜껑이 열리는 느낌은 다소 가볍지만 반발력이 적당하고 여닫는 느낌은 나쁘지 않습니다. 연결은 대세에 걸맞게 USB-C 타입이며, 아쉽지만 무선 충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09_1DSC05469-tile.jpg

유닛은 마이크 부분이 길게 뻗은 ‘콩나물’ 디자인입니다. 유닛 위아래에 마이크가 총 두 개 있습니다. 유닛 뒷면 투명한 동그라미 부분은 동작 감지 센서로 이어폰을 끼거나 벗을 때 음악 재생이 자동 제어됩니다. 
 
유닛 정면은 터치 패널이 있으며 볼륨 조절, 음악 재생 등 각종 제어가 가능합니다. 다만 유닛 터치 감도가 꽤 예민한 편이니 유닛을 빼거나 끼울 때, 고쳐 쓸 때 유닛 하단부를 집으세요.
 
T90 다이나믹 드라이버의 경우 고탄성수지 폴리우레탄+열가소성필름 6mm 진동판과 고인장력 보이스코일을 사용합니다.


 

10_DSC05466-2.jpg

이어팁은 총 3쌍이 제공됩니다. 평균적인 촉감과 착용감입니다.

 

Mate 애플리케이션 & 터치 컨트롤
 

11_DSC06242-2.jpg

12_KakaoTalk_20190723_101648879-tile.png


T90에는 MATE라는 이름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에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게 최근의 일은 아니지만, 비교적 대형 업체들의 지원율이 높은 만큼, 블루콤의 애플리케이션 지원 역시 칭찬할 만한 일입니다.  

MATE에는 이어폰 제어 및 설정에 더해 기본 EQ과 고음강화, 저음강화, 시그니처 사운드를 지원합니다. 참고로 초기 셋팅은 시그니처 사운드로 되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측정 항목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EQ 셋팅은 이어폰 자체에 저장되어 다른 디바이스에 연결해도 설정한 EQ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13_Screenshot_2019-07-23-11-06-48-tile.pngMATE의 지원 기능을 살펴보면 음성 알림, 음성 안내 언어 설정, 음성 메모, 내 이어버드 찾기, 사용자 버튼 설정, 기기 설정, 자동 재생 제어입니다. 이 중 음성 알림 기능은 안드로이드에서만 지원합니다.


 
 

14_터치 컨트롤.jpg  터치 컨트롤 사용방법입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재설정이 가능합니다.

 
 

15_EDIT_EDIT_DSC06411.jpg

요사이 완전 무선 이어폰에서 멀티 페어링이 제품 선택에 중요한 기능이 됐습니다. T90의 경우 멀티 페어링을 지원한다고 알려졌는데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은 연결 전환이 안 됐었고, 안드로이드와 안드로이드는 멀티 포인트 연결이 1회 성공했습니다. 실제 시도해본 결과 연결 성공율이 다소 아쉬웠습니다. 추후 펌웨어에서 개선을 기대해봅니다. 
  

무게 측정
 

16_DSC05499-tile.jpg

각 유닛이 6.3g, 충전 케이스는 29.1g입니다. 충전 케이스는 크기가 작은 데다 매우 가볍습니다.

 

연결 성능 테스트

 
아이폰 연결 테스트
- 15m부터 간헐적 끊김 발생, 페어링은 유지
- 기기에서 볼륨 조절 가능/테스트 기기와 볼륨 연동
- 지하철역 등 전파가 많은 곳에서 끊김 거의 발생하지 않음
- 화이트 노이즈 아주 미세하게 있음 
 

안드로이드폰 연결 테스트
- 15m부터 간헐적 끊김 발생, 페어링은 유지
- 기기에서 볼륨 조절 가능/테스트 기기와 볼륨 연동되지 않음
- 지하철역 등 전파가 많은 곳에서 끊김 거의 발생하지 않음
- 화이트 노이즈 아주 미세하게 있음 
 

통화 품질 테스트
- 수신: 스테레오로 무난하게 들림
- 송신: 통화에 문제없으나 수신에 비해 선명도가 다소 떨어짐, 외부 소음 유입이 잘됨

 
* 측정 환경은 사무실 안이며, 벽은 없으나 전파 간섭이 있을 수 있습니다.

 

Specification
 

새 비트맵 이미지.jpg

블루콤에서 밝힌 T90 스펙입니다.

 
 

17_DSC05516.jpg

  

영디비 측정장비 및 방법 확인.jpg

샘플 1개의 측정 데이터로 전체 제품 특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1. Frequency Response + Target

1_T90 OW.png

가장 먼저 보는 그래프는 주파수 특성 그래프로 올리브-웰티 타겟을 적용했습니다. 올리브-웰티 타겟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상단의 측정 방법 확인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그리고 1/3옥타브 스무딩을 적용하여 실제 청음과 비슷하고 보기에도 편한 그래프입니다. 
 

Lenny 코멘트
 
초기 세팅은 시그니처 사운드로 설정됩니다. 최근 4.87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하면서 소리 세팅이 달라졌는데, 올리브 웰티 타겟에 상당히 근접한 특성입니다. 

회사 설명에 따르면 전문 사운드 엔지니어와의 협업으로 만든 EQ로 극저역의 상대적 강화와 중음 및 중고음의 보완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밸런스가 좋았다고 느꼈습니다. 플랫함, 튀지 않고 평탄하고 단정한 소리입니다. 이제 플랫한 세팅이 세일즈 포인트라는 것을 제조업체들에서도 확실히 인지하는 듯합니다.


 

2_T90 OW(EQ).png

음장별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시그니처 사운드를 제외하고 3k~13kHz 대역이 낮습니다.  

먼저 기본의 경우 아마도 펌웨어 업데이트 전에 사용했던 기본 사운드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중고음이 약간 내려와 화려한 맛은 다소 없지만 자극적이지 않고 편안하게 들립니다. 시그니처 사운드에 비해 남성 보컬이 강조되며, 중고음 딥으로 인해 살짝 저음 성향으로 느껴집니다.
 
고음강화(TREBLE)의 경우 기본에서 100Hz 이하 저음이 내려오는 특성을 보입니다. 고음을 올리는 게 아니라, 저음을 줄여서 고음을 강화하는 방식이네요. 실제 체감상으로도 동일합니다. 
 
저음강화(BASS)의 경우 4가지 EQ 중 가장 체감 차이가 납니다. 그래프상으로도 중저음이 올라온 것에서 확연히 차이가 보이죠. 저음이 상당히 두터워지지만 다소 탁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영디비 그래프.png

 
  
2. Frequency Response Raw

3_T90 RAW.png

주파수 특성 그래프의 Raw 데이터로, 스무딩을 적용하지 않은 원본 그래프입니다.

 
 
3. THD

4_T90 THD.png

THD는 전반적으로 낮아, 우수한 수치입니다.

 

4. Impedance
 
블루투스 이어폰/헤드폰은 드라이버를 직접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임피던스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5. Group Delay

5_T90 DELAY.png

블루투스 제품 측정에 꼭 들어가는 Group Delay 항목입니다. 신호가 발생해 측정 장비로 돌아오기까지 주파수 대역별로 얼마나 지연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하는 항목으로 유선 제품의 경우 거의 0ms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유선 제품의 경우 측정 데이터를 보여드리지 않지만, 블루투스 제품에서 중요한 안테나 설계가 얼마나 잘됐는지와 좋은 블루투스 칩을 사용했는지를 확인해보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348ms 정도로 측정됐습니다.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에서는 유튜브 시청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만 아이폰의 경우 음성 밀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Price
 
정가 88,900원

 
 

18_DSC06274.jpg

 

Conclusion
 
- 아주 컴팩트한 충전 케이스, 자체 10시간 재생,  빠지는 것 없는 하드웨어 스펙
- 플랫한 트렌디 음질, 이와 비교해 다소 아쉬운 통화품질
- 충실한 사후 지원으로 기대되는 국산 브랜드의 완전 무선 이어폰


출처 : https://www.0db.co.kr/REVIEW_0DB/829673

이전글 블루콤 데시벨 여름휴가 안내(08/03 ~ 08/07)
다음글 제28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공고